2021년 9월 5일 일요일

"전기·수소택시, 2025년까지 10만대 보급 계획..!? '택시도 이젠 친환경시대!

"전기·수소택시, 2025년까지 10만대 보급 계획..!? '택시도 이젠 친환경시대!

택시도 이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바뀐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택시 10만대를 보급하기로 결정하고, 서울시와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 등과 24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자체,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 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통해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확대를 위해 전기택시에 구매보조금을 일반승용보다 추가 지원하고 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 제외, 차령 연장 등 정책적 혜택을 부여한다.


아이오닉 5,

현재 총 25만여대의 택시 중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여대 정도이며,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택시에 적합한 무공해 차종이 부족한데다 충전불편 등의 한계가 있었으나,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아 승차감 뿐 아니라 장시간 운전에도 운전자 피로도가 낮다는 강점을 지닌다.


올해부터는 내부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돼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수소택시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정부는 무공해택시의 집중 보급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현재 25만여 대에 이르는 택시 중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택시는 2022년 누적 2만대, 2025년 누적 1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다.


기아 EV6

이를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는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무공해택시의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택시업계 및 충전사업자와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고,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기아, KIA CORPORATION , 起亞KMC

설립/ 국가/ 설립자/ 그룹사/ 기업형태/ 업종/ 취급품목/ 사이트/ 본사 주소/ 종목/ 코드/ 다음/ 금융 URL

1944년 12월 11일
대한민국
김철호
현대자동차그룹
주식회사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승용차, 중대형 버스, 트럭, 민수특수차량, 군수차량의 제조 및 판매
http://www.kia.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
코스피 000270
https://finance.daum.net/quotes/A000270#analysis/main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업체. 각종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를 제조 판매한다.


1944년 12월 경성정공(주)으로 출발하여 1990년 4월 지금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2009년의 K7 을 시작으로, 기아의 주력 세단 라인업인 ‘K시리즈’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크게 성장했다.


주력 모델로는 K3, K7, K5, K9, 카니발 등이 있다. 


2021년 1월 15일 사명을 '기아'로 변경했다.


2021년부터 적용한 기아 엠블럼ⓒ 기아 CC BY-NC-SA

기업스토리역사기아자동차(주)의 모태는 1944년 12월 설립된 경성정공(주)으로 국산 자전거 부품을 생산하였다. 


1952년 4월 기아산업(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대한민국 최초의 자전거 ‘3000리호’를 생산하였다.


이후 이륜 오토바이와 삼륜 자동차 개발에 착수하여 1961년 기아혼다 ‘C-100’을 제작한 데 이어 1962년 기아마스타 ‘K-360’을 생산하여 이전까지 수입 자동차 조립생산에만 의존했던 한국 자동차 산업에 삼륜차 시대를 열었다.


‘K-360’의 인기에 힘입어 1967년 제2차 삼륜차 사업을 추진하여 기아마스타 ‘T-2000’과 ‘T-600’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1973년 6월 소하리공장을 준공하고 같은 해 8월 국내 기술로 만든 대한민국 첫 승용차 ‘브리사’를 생산했다.


1973년 7월 21일 자로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1980년 9월 기존 봉고 트럭을 박스 형태의 승합차로 개조한 최초의 패밀리카 ‘봉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86년 12월 100만 대 판매 기록을 가진 ‘프라이드’의 1세대 모델을 생산했고 다음 달 미국에 진출하여 6개월 후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1998년 12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주)의 그룹 합병이 이루어졌다.


합병 후 처음 출시된 자동차는 2000년 7월 중형세단 '옵티마'였다.


2002년 4월 자동차 생산 1,000만 대를 돌파했고, 2003년 12월 연간 완성차 수출 50만 대를 넘어섰다.


2004년 11월 70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2007년 4월 슬로바키아 질리나공장, 12월 중국 제2공장을 준공했다.


2008년 9월 '쏘울'을 출시한 데 이어 이듬해 11월 준대형 럭셔리 세단 'K7'을 발표하며 'K'브랜드의 생산을 알렸다.


이후 K5와 K9, K3를 차례로 발표, 생산했다.


1987년 10월 중형세단 ‘콩코드’를 생산했으며, 1989년 7월 아산만 주조공장(현, 화성공장)을 준공했다.


1990년 4월 기아산업(주)에서 기아자동차(주)로 사명을 변경했다.


기아마스타 ‘K-360’ ⓒ KIA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1992년 9월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탄생한 준중형 세단 모델 '세피아'를 생산했다.


1996년 7월 국내 최초의 오픈카 '엘란'을 영국 로터스사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85% 국산화하여 출시했다.


1998년 1월에는 '카니발'을 출시했다.


 

주요 사업 및 계열사,

기아자동차(주)의 주요 사업은 각종 자동차 및 수송용 기계기구, 군용차량의 제조 및 판매, 각종 기계설비와 엔진, 자동차 부분품의 제조·판매이며, 국내를 비롯하여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시아 지역을 주요 판매 거점으로 삼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으며, 그룹에는 기아자동차(주)를 포함한 국내 약 50개의 계열회사가 있다.


이 중 상장사는 약 10개사, 비상장사는 약 40개사이다.


기아자동차(주)에는 소하리·화성·광주 등 국내 세 곳의 생산공장이 있으며, 미국·슬로바키아·멕시코 등지에 완성차 및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다.


 

현황,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에 소재한다.


2020년 12월 기준 35,381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2020년 연간 매출액은 59조 1,681억 원, 영업이익은 2조 665억 원, 당기순이익은 1조 4,876억 원, 자산총액은 60조 4,904억 원, 자본금은 2조 1,393억 원이다.


주요 매출은 RV 57.29%, 승용 24.92%, 제품 외 기타 12.14%, 상용 5.63%, 기타 0.02%로 구성된다.


2021년 4월 기준 시가총액은 34조 2,937억 원이며, 지분 현황은 현대자동차 외 5인 35.62%, 국민연금공단 8.76%, 자사주 1.09%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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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4일 토요일

'모더나에게 또 "뒤통수 맞은 文정부', 약속 물량 700만회분 중 420만회분만 받아,

'모더나에게 또 "뒤통수 맞은 文정부', 약속 물량 700만회분 중 420만회분만 받아,

문재인 정부 항의 방문 후 오늘까지 총 420만6000회분 도입,
모더나사 당초 약속했던 물량보다 280만4000회분 부족,
주말까지 충분한 물량 들어올 것 정부 예상과 틀려,

모더나사(社)의 코로나19 백신 126만3000회분이 오늘 5일 우리나라에 들어온다.

모더나사는 앞서 자사 실험실 문제 여파로 8월 공급 물량을 당초 850만회분의 절반 이하로 줄이겠다고 일방 통보했다가 문재인 정부의 항의 방문을 받고 701만회분을 오늘까지 공급하기로 약속했었는데 오늘 도입되는 물량을 포함하더라도 모더나가 약속한 물량보다 여전히 280만4000회분이 부족하다.

오늘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 개별계약 물량 추가 도입 분 126만3000회분이 오후 4시25분께 KE8262 항공편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으로 들어온다.

오늘 도입되는 모더나 백신은 우리나라 정부 대표단이 미국 모더나 본사를 방문해 확약받았던 701만회분이 공급 물량 중 일부다.

모더나사는 지난달 23일 101만7000회분을 시작으로 지난 2일 102만1000회분, 3일 90만5000회분을 한국에 보냈다.

총 294만3000회분이 국내에 도입된 것이다.

여기에 오늘 도착하는 126만3000회분을 더하면 문재인 정부의 항의 방문 후 도입된 모더나 백신은 총 420만6000회분이 된다.

당초 모더나가 약속했던 물량보다는 약 280만회분이 부족한 수치다.

오늘 5일 오후 4시25분 모더나사(社)의 코로나19 백신 126만3000회분이 우리나라에 도착한다. 문재인 정부의 모더나사 항의 방문 이후 오늘까지 도입된 모더나 백신은 총 420만6000회분인데 모더나사가 당초 약속했던 701만회분에는 여전히 280만4000회분이 부족하다. /사진=로이터, 겹쳐,

이와 관련,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일 모더나 백신 공급 완료 시점과 관련, "이번 주말께나 아마 그 이후다"면서 "주말까지 충분한 물량이 들어올 것이다"고 했다.

추진단은 "모더나 백신이 앞으로도 차질없이 도입될 수 있도록 제약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며 이후 도입되는 물량에 대해서도 선적이 확정되는 대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모더나사가 7~8월 백신 공급을 지연하자 문재인 정부는 대표단을 구성해 지난달 13일 미국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모더나는 오늘까지 백신 701만회분을 공급하기로 했다.

모더나사(社)의 코로나19 백신이 지난 2일 오후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한 가운데 관계자들이 모더나 백신을 수송하고 있다. 

1차접종 2천987만7천535명, 인구의 58.2%…잔여백신 1천318만회분,

접종완료자 69만8천141명 늘어 누적 1천748만2천977명…인구의 34.0%

18∼49세 접종 9일차 11만2천355명 접종…접종 예약률 72.1%

국내에서 지난 3일 하루 동안 23만여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차 접종했다.

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전날 신규 1차 접종자는 23만2천236명이다.

신규 1차 접종자 수는 수요일인 지난 1일 17만7천818명, 목요일인 2일 18만5천574명으로 이틀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금요일인 전날 20만명대로 늘었다.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겹쳐,

1차접종 2천987만7천535명, 인구의 58.2%…접종 완료 34.0%

전날 백신 종류별 신규 1차 접종자는 화이자 18만9천775명, 아스트라제네카(AZ) 1만2천180명, 모더나 1만3천590명, 얀센 1만6천691명이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1차 접종자는 2천987만7천535명으로, 전체 인구(작년 12월 기준 5천134만9천116명)의 58.2%에 해당한다.

18세 이상 인구 기준 1차 접종률은 67.7%로 집계됐다.

누적 1차 접종자를 백신별로 보면 화이자 1천514만1천490명, 아스트라제네카 1천107만4천155명, 모더나 240만4천723명이다.

얀센 백신 누적 접종자는 125만7천167명이다.

1회 접종만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은 1·2차 접종 수치에 모두 반영한다.

전날 2차까지 새로 접종을 마친 사람은 69만8천141명이다.

백신별로 보면 아스트라제네카 42만6천485명, 화이자 24만409명, 얀센 1만6천691명, 모더나 1만4천556명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완료자 중 3만2천93명은 1차 접종 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뒤 2차 접종을 화이자 백신으로 교차 접종한 이들이다.

이로써 2차 접종까지 모두 마친 사람은 총 1천748만2천977명으로 늘었다.

이는 인구 대비 34.0% 수준이다. 

18세 이상 인구를 기준으로 하면 39.6%다.

백신별 누적 접종 완료자는 아스트라제네카 1천7만7천859명(교차접종 155만2천593명 포함), 화이자 603만6천895명, 모더나 11만1천56명이고 나머지는 얀센 접종자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전체 대상자(2천907만496명) 가운데 52.1%가 1차 접종, 20.8%가 2차 접종을 마쳤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접종 대상자(1천186만9천144명) 중 93.3%가 1차 접종을 마쳤다.

2차까지 접종률은 84.9%다.

모더나 백신은 전체 대상자(323만5천442명) 가운데 74.3%가 1차 접종을 마쳤고 2차까지 접종률은 3.4%다.

얀센 백신은 접종 대상자(130만7천795명) 중 125만7천167명이 접종을 완료해 접종률 96.1%를 기록했다.

접종 대상 및 기관별 현황을 보면 요양병원·요양시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취약시설 대상자, 군 장병을 포함해 보건소나 각 기관에서 자체 접종한 경우는 1차 접종률이 99.7%, 2차 접종률이 86.8%다.

전국 위탁의료기관 및 예방접종센터의 1·2차 접종률은 각각 63.9%, 35.9%로 집계됐다.

[그래픽]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 (서울=연합뉴스) 겹쳐,

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1차 접종자는 2천987만7천535명으로, 전체 인구(작년 12월 기준)의 58.2에 해당한다.


잔여백신량 약 1천318만회분…18∼49세 접종 사전 예약률 72.1%

이날 0시 기준으로 국내에 남아있는 백신 물량은 총 1천317만7천500회분이다.

백신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475만8천800회분, 화이자 480만8천200회분, 모더나 322만8천100회분, 얀센 38만2천400회분이다.

각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예비 명단이나 네이버·카카오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잔여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6만2천502명(예비명단 2만6천122명·SNS 당일예약 3만6천380명) 늘었다.

이로써 잔여백신 접종자는 누적 388만4천451명으로 집계됐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등 4가지 백신으로 예방접종이 이뤄진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2차례 접종이 필요하고 얀센 백신은 1차례 접종으로 끝난다.

1·2차 접종 간격은 백신 종류마다 조금씩 다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12주, 화이자 백신은 3주, 모더나 백신은 4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이 권고된다.

다만 추진단은 백신 공급 상황의 불확실성을 반영해 현재 mRNA 백신(모더나·화이자)의 접종 간격을 한시적으로 6주까지 늘려 적용한다.

한편 올해 3분기 접종의 핵심 대상군인 40대 이하에 대해서는 현재 추가예약 접수와 동시에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18∼49세 청장년층의 예약률은 72.1%로, 전체 대상자 1천412만747명 가운데 1천18만7천178명이 예약을 마쳤다.

연령대 별로는 40대 예약률이 77.3%로 가장 높았고 이어 10대 후반 72.8%, 20대 72.6%, 30대 65.4% 순으로 나타났다.

아직 예약하지 않은 18∼49세 대상자는 이달 18일 오후 6시까지 추가로 예약할 수 있다.

이들의 접종은 지난달 26일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과 지역 예방접종센터에서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접종 9일 차인 전날 하루 동안에는 18∼49세 청장년층 11만2천355명이 1차 접종을 받았다.

오는 5일까지는 화이자 백신을 활용해 접종이 이뤄지며, 그 이후 6∼12일 예약자도 대부분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게 되나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모더나 백신도 함께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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