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3일 목요일

"삼성보다 56만원 싸다고? 中스마트폰 공략할 특단의 조치?…삼성, 한종희 부회장 직속 사업부 신설,,, "삼성 또 베꼈네"…中 화웨이, '조개 모양' 폴더블폰,,,

"삼성보다 56만원 싸다고? 中스마트폰 공략할 특단의 조치?…삼성, 한종희 부회장 직속 사업부 신설,,, "삼성 또 베꼈네"…中 화웨이, '조개 모양' 폴더블폰,,,

경영진단 받으며 DX사업부로 편입된 스마트폰,
전 세계 점유율 20%, 中서는 0.5% ‘굴욕’,
세계 최대 물량 시장서 반전 꾀할 수 있을지 관심,
삼성보다 56만원 싸다고?…中 폴더블 초저가 공습 시작됐다,,,
"중국 휴대폰을 살 수도 없고…! "LG폰 철수하자 벌어진 일,,,
"삼성에 밀리더니 결국…" 갤럭시Z플립 닮은 폰 꺼내든 中화웨이,,,
화웨이, 오포...中 업체들 폴더블폰 공략 강화,
"삼성 또 베꼈네"…中 화웨이, '조개 모양' 폴더블폰 내놓는다,,,
알뜰폰 점유율 절반이 통신3사 자회사…“시장점유율 산정방식 개선해야”

삼성전자(005930)가 한종희 DX(Device eXperience·디바이스 경험) 부문장(부회장) 직속의 중국 사업팀을 신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부회장이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가전·TV뿐 아니라 모바일까지 디바이스(기기)를 아우르는 DX부문장을 맡고 있고, 이 중 스마트폰 사업은 경영진단을 받을 만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어떻게든 중국 시장에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한 부회장 직속으로 중국사업혁신팀을 신설했다.

이 팀은 인사,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전사 파트와 사업부 파트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가전·TV를 담당해오던 소비자가전(CE)부문과 IT·모바일(IM)부문을 합치며 이를 DX사업부로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DX사업부를 이끌 수장으로 ‘15년 연속 전 세계 TV 출하량 1등 주역’인 한종희 부회장을 앉힌 데 이은 후속조치인 만큼 기존 모바일을 담당해오던 MX(Mobile eXprience·모바일 경험)사업부(옛 무선사업부)에 큰 과제를 내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 부문장 부회장. /삼성전자 제공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기준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로 1등을 지키고는 있으나 고가에서는 애플, 중저가에서는 샤오미 등의 공세에 밀려 1위 국가가 줄어들고 있다.

미국 제재로 최대 경쟁사였던 중국 화웨이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는데도 ‘불안한 1위’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처음으로 연 매출 100조원이 무너져 올해 경영진단을 받아온 옛 IM사업부는 스마트폰에 쓰는 반도체 등의 원가를 절감하며 애를 써 왔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돼 온 IM사업부가 사라지고 무선사업부를 이끌던 노태문 사장(MX부문장)의 실권이 사실상 없어지는 등 내부적인 충격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출하량 싸움 강자’인 한 부회장이 MX사업부에 스마트폰 최대 물량 시장인 중국이라는 큰 숙제를 준 것 아니겠느냐”라고 했다.

중국은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의 25%,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출하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시장이다.

현재 ‘화웨이 빈자리’를 화웨이에서 분리 독립한 아너, 오포·비보·샤오미 같은 다른 현지 업체가 빠르게 채우고 있다.

외산 업체 중에서는 애플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를 공략하며 눈에 띄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10월 집계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3′ 판매 호조에 힘입어 2015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중국 시장에서 현지 업체를 제치고 1위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중국 시장에서만큼은 맥을 못 추고 있다. 

2013~2014년까지만 해도 삼성의 중국 점유율은 20%를 웃돌았으나 2019년부터는 1%에도 채 미치지 못하며 기타로 분류되고 있는 형편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시노리서치는 올해 상반기 삼성의 점유율을 0.5%로 집계해 발표하기도 했다.


삼성보다 56만원 싸다고?…中 폴더블 초저가 공습 시작됐다,,,

중국 제조사, 속속 폴더블폰 출시…저가 공세 예상,
삼성전자의 독무대였던 폴더블폰 시장이 중국 제조사의 공세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중국 제조사들이 가격 공세까지 펼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오포는 지난 15일 첫 폴더블폰 '파인드엔(Find N)'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와 같이 안으로 접히는 방식을 택했고 초박막유리(UTG)를 디스플레이 상단에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다.

파인드엔의 외부 화면비는 18대 9다. 갤럭시Z폴드3의 25대 9와 비교했을 때 세로가 짧다.

외부 화면은 5.49인치, 메인 화면은 7.1인치다.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샘모바일은 이에 대해 "오포는 외부 화면 가로세로 비율을 정확히 설계했다"

"타자를 입력하기 편하고 화면 상단까지 도달하는 것도 더 쉽다"고 높이 평가했다.

중국 업체들이 폴더블폰을 공개하면서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규모도 성장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폴더블폰 시장 규모는 출하량 기준으로 올해 900만대에서 2023년 30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폴더블폰 대중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비싼 가격이었다.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갤럭시Z폴드3 출시를 앞두고 가장 신경쓴 부분도 가격이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3를 240만원에 육박했던 전작 갤럭시Z폴드2보다 약 40만원 가량 저렴하게 내놓으면서 폴더블폰 대중화를 크게 앞당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저가 공세를 펼치는 중국 제조사들이 속속 폴더블폰 경쟁에 뛰어들면서 폴더블폰 가격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포가 이번에 출시한 파인드엔의 출고가는 7699위안(약 143만원)으로, 갤럭시Z폴드3의 출고가 1998700원보다 약 56만원 가량 싸다.

가장 저렴한 폴더블폰으로 주목받았던 중국 샤오미의 첫 폴더블폰 '미믹스폴드' 가격인 9999위안(약 172만원)보다도 약 31만원 가량 저렴하다.

갤럭시Z플립3와 닮은 클렘셸(조개껍데기) 형태의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화웨이가 출고가를 어떻게 책정할지도 관심사다. 갤럭시Z플립3의 출고가는 1254000원이었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폴더플폰 전망에 대해 "2023년 (폴더블폰 글로벌 출하량이) 3000만대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 중 하나는 폴더블의 가격 하락"이라며 "여기서 더 나아가 폴더블이 플래그십 영역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중가 영역의 폴더블폰 개발도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휴대폰을 살 수도 없고…! "LG폰 철수하자 벌어진 일,,,

국내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 85%…LG전자 몫 흡수,
중국 제조사 제외 올해 중저가 신형라인도 삼성전자뿐,
 
최근 휴대폰을 사러 간 A씨(62)에게 대리점 직원은 "확실하진 않지만 LG전자가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내년에는 삼성 스마트폰이 더 비싸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귀띔했다.

갤럭시S7을 쓰던 A씨는 내년 갤럭시S22가 나오길 기다렸지만 더 이상 버티기 힘들어 스마트폰을 바꾸기로 했던 터라, 이같은 말을 듣고 당황스러웠다.

A씨는 "아무래도 경쟁자가 사라지고 견제할 경쟁사가 없으면 가격이 오를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했다.

LG전자의 철수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 편중 현상이 한층 심화됐다.

특히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에선 LG전자의 철수로 더욱 선택지가 없어졌다는 평가다.

16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올 3분기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85%로 직전 분기보다 14%포인트 증가했다.

스마트폰 사업 철수 전인 올해 2분기 11%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LG전자의 몫을 그대로 삼성전자가 흡수한 셈이다.

독과점에 따른 가격 인상 가능성은 이미 LG전자 철수설이 흘러나올 때부터 제기됐다.
서울 시내의 한 지하철역 인근 휴대폰 대리점 앞으로 시민이 지나고 있다.

제조사들은 통신사와 함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지원금을 푸는데, 삼성전자가 국내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업고 지원금을 줄이면 단말기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서다.

특히 중저가 시장에서의 편중 현상이 두드러진다. 

LG전자의 주력이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는 중저가 라인이었기 때문이다.

LG전자가 빠지면서 현재 국내에서의 주요 중저가 라인은 20~50만원대 갤럭시A, M시리즈와 애플의 보급형 스마트폰인 50만원대 아이폰SE 시리즈가 있다.

그나마 애플은 올해 아이폰SE 라인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았다.

사실상 중저가 신형은 삼성전자의 갤럭시A, M 시리즈 외에 선택지가 없는 것이다.

샤오미 등 중국 제조사가 중저가 스마트폰을 내놓고는 있지만 국내 판매는 저조하다.

중국산 스마트폰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이 워낙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휴대폰을 바꾸고 싶다는 B씨(32)는 "백도어 등 개인 정보에 대한 이야기들이 자꾸 거론되고 있는 마당에 중국 휴대폰을 사는 건 부담스럽다"고 털어놨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마진이 높은 고가 스마트폰 라인에만 지원금을 집중시키는 전략을 쓸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양정숙 의원(무소속)은 "소비자들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저가 단말기 쿼터제'를 도입해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분리공시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분리공시제는 통신사와 제조사의 지원금을 구분해 각각 공개하는 제도다.   

지원금을 공개해 출고가 부풀리기를 막을 수 있고, 중저가 모델에 대한 차별을 감시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다만 방송통신위원회는 추진하기로 했던 분리공시제 도입을 최근 미뤘다. 

LG전자의 철수로 사실상 분리공시제 적용 대상이 삼성전자로 한정되면서 다른 해외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김주호 참여연대 간사는 "LG전자의 철수로 오히려 분리공시제 도입의 필요성이 커졌다"

"삼성전자 중심으로 독과점 우려가 커졌고 (LG전자 철수로) 경쟁요인이 사라지는 셈이기 때문에 단말기 가격이나 보조금을 낮출 유인이 사라졌다.

분리공시제를 도입해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에 밀리더니 결국…" 갤럭시Z플립 닮은 폰 꺼내든 中화웨이,,,

화웨이, 클렘셸 모양 '메이트V' 23일 공개 전망,
앞서 아웃폴딩 방식 '메이트X'로 1세대 갤럭시폴드와 경쟁,

한때 세계 최초 폴더블폰 출시를 놓고 삼성전자의 1세대 갤럭시폴드와 경쟁을 벌이던 중국 화웨이가 갤럭시Z플립과 흡사한 폴더블폰 '메이트V'를 곧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안으로 접히는 인폴딩 방식 삼성에 맞서 바깥으로 접히는 아웃폴딩을 채택하는 등 다른 전략을 택했지만, 갤럭시Z 시리즈가 사실상 전세계 폴더블폰 시장을 장악하자 추격자 위치에서 유사한 방식의 폴더블폰을 내놓는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는 오는 23일 클렘셸(조개껍데기) 형태의 폴더블폰 '메이트V'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이트V 커버 디스플레이는 1.3인치 정도로 예상되며 화웨이가 독자 개발한 기린9000 칩셋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메이트V는 갤럭시Z플립과 같이 위아래로 접는 형태란 점이 특징. 업계는 중국 제조사들이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8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따라하기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클램셸 형태 폴더블폰은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팅(DSCC)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 8월 출시한 갤럭시Z플립3는 3분기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60%로 1위를 기록했다.    

화웨이는 앞선 2019년 메이트X를 내놓고 갤럭시Z폴드 1세대와 폴더블폰 경쟁을 펼친 바 있다.

당시 갤럭시Z폴드의 인폴딩 방식과 달리 아웃폴딩 방식을 채택해 메이트X를 출시했다.

아웃폴딩 방식의 메이트X는 화면이 바깥으로 노출돼 접히는 방식 탓에 외부 충격이나 온도 등에 취약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인폴딩은 화면이 안으로 접히는 구조다.

화웨이는 결국 올해 2월 삼성전자가 택한 인폴딩 방식으로 '메이트X2' 폴더블폰을 선보였다.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샘모바일은 "화웨이가 삼성 폴더블폰에 영감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면서 "독창성을 포기하고 올 초에도 삼성의 갤럭시Z폴드 디자인을 모방했기 때문에 갤럭시Z플립을 따라한 것도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화웨이, 오포...中 업체들 폴더블폰 공략 강화,

 중국 업체들은 폴더블폰 공세에 팔을 걷었다.

화웨이에 앞서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오포도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폰 '오포 파인드 엔'을 오는 15일 공개할 전망이다.

IT 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오포 파인드엔은 6.5인치 곡면 디스플레이에 전면과 후면에 각각 1개, 3개의 카메라가 달렸다.

배터리 용량은 4500밀리암페어시(mAh), 스마트폰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88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 오포 등 중국 제조업체가 폴더블폰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으나 기술적으로는 열세인 탓에 단기적으로는 삼성전자를 위협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단 중국 업체들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내세워 폴더블폰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한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폴더블폰 제품이 삼성에 비해 스포트라이트를 덜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중국 업체들이 중저가 시장에서 삼성과 맞먹는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만큼, 앞으로 중국이 저가 공세를 펼친다면 향후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삼성 또 베꼈네"…中 화웨이, '조개 모양' 폴더블폰 내놓는다,,,

화웨이, 클램셸 형태 폴더블폰 'P50 포켓' 출시,
한때 폴더블폰 경쟁자던 화웨이…'모방자' 전락,

한때 ‘세계 최초 폴더블폰’ 타이틀을 놓고 삼성전자와 다퉜던 중국 화웨이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하던 끝에 갤럭시Z플립을 빼닮은 클램셸(조개 껍데기) 형태 폴더블폰을 내놨다.

당초 ‘메이트V’로 알려졌지만 휴대성을 강조한 명칭 ‘P50 포켓’으로 공식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위아래로 접을 수 있으며, 꼭 접힌 폰을 열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끔 커버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점 등이 갤럭시Z플립과 흡사하다.

갤럭시Z플립3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직사각형인 데 반해 P50 포켓은 원형이라는 것 정도가 차이점이다.
화웨이가 내놓은 폴더블폰   'P50   포켓'. / 출처=웨이보 화면갈무리

패션잡지 하퍼스바자 차이나는 17일 웨이보를 통해 P50 포켓 화보를 공개했다.

여성 모델이 폴더블폰을 접은 상태에서 셀피(셀프카메라) 촬영을 하며 커버 디스플레이를 ‘뷰 파인더’로 쓰는 사진 구도까지 갤럭시Z플립3와 유사하다.

화웨이가 갤럭시Z 시리즈를 사실상 베꼈다는 지적은 앞서도 제기됐다.    

올 2월엔 양옆으로 접는 갤럭시Z폴드를 똑 닮은 메이트X2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격세지감마저 느껴지는 화웨이의 몰락이다.   

화웨이는 2년 전만 해도 인폴딩(안으로 접는) 방식 갤럭시폴드와 라이벌 격인 아웃폴딩(밖으로 접는) 방식의 메이트X를 선보이며 폴더블폰 선점 경쟁을 벌였다.

하지만 외부 충격, 온도 등에 대해 취약한 내구성 문제로 후속작 격인 메이트X2는 인폴딩 방식을 따라왔다.

갤럭시Z 시리즈가 사실상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을 장악하자 모방자로 전락해 유사한 형태의 폴더블폰을 뒤따라 내놓고 있는 상황. 업계는 미국 정부 제재로 고전하는 화웨이가 80% 이상의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삼성전자 따라하기에 매달리는 것으로 관측했다.
유사한 구도의   P50   포켓(왼쪽)과 갤럭시Z플립3 이미지. / 출처=웨이보 캡처 및 삼성전자 제공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샘모바일은 “화웨이가 삼성 폴더블폰에 영감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독창성을 포기하고 올 초에도 갤럭시Z폴드 디자인을 모방했기 때문에 갤럭시Z플립을 따라한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비교적 저렴하고 일반 스마트폰과 사용자환경(UI)이 유사한 클램셸 형태 폴더블폰은 대세로 자리잡았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팅(DSCC)에 따르면 올 8월 출시된 갤럭시Z플립3는 3분기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점유율 60%로 1위를 달렸다.

다만 지금은 삼성전자가 기술력 격차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화웨이에다 최근 폴더블폰 ‘오포 파인드 엔’을 공개한 오포 등 중국 업체들이 폴더블폰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업체들이 저가 공세를 펼친다면 향후 판도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경계했다.



알뜰폰 점유율 절반이 통신3사 자회사…“시장점유율 산정방식 개선해야”

-알뜰폰 휴대폰회선 가입자 596만명 중 297만명이 통신 자회사 고객,
-10월 말 기준 IoT 제외하면 49.9% 달해, 시장점유율 즉각 제한해야,


국내 이동통신 3사 자회사들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이 49.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점유율 산정 방식의 즉각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윈회 양정숙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말 기준 통신 3사 자회사들의 알뜰폰 휴대폰회선 점유율이 49.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시장에서 실제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시장을 통신 3사 자회사가 싹쓸이하면서 당초 통신 3사가 장악한 시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통신 3사 자회사가 알뜰폰 시장까지 모두 점령하면, 알뜰폰 사업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알뜰폰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양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현재 국내 알뜰폰 가입자수는 총 9991000명(1121일 기준으로는 1007만명)에 달하는 등 전체 가입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알뜰폰 가입자 중 IoT(사물인터넷) 가입자를 제외한 순수 휴대폰회선 가입자만을 놓고 보면, 2021년 3월 6065000명에서 10월말 현재 5968000명으로 감소추세가 뚜렷하다.

반면 IoT 가입자를 제외한 통신 3사 자회사의 휴대폰 회선 가입자 수는 올해 3월 2227000명에서 지난 10월말 2975000명으로 오히려 20만명 이상 크게 늘어났다.

시장점유율도 45.7%에서 49.9%까지 급증했다 

다만 현재 점유율 산정 방식에 따라 IoT 회선까지 포함하게 되면 통신 3사 자회사 점유율은 같은 기간 32.6%에서 32%으로 오히려 0.6%포인트 낮아진다. 

12월 시점에는 통신 3사 자회사 점유율이 50%를 훨씬 넘었을 것이라는 예상속에 통신 자회사들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통신 자회사에게 등록조건으로 부여되어 있는 시장 점유율 산정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도 커지고 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통신 3사 자회사 등록조건에는 알뜰폰 시장을 50% 이상 점유할 수 없지만, 통신 자회사들이 돈이 안 되는 IoT 가입자보다는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가입자 유치에 치중하면서 시장 왜곡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현재 SK텔링크(SK텔레콤 자회사), KT엠모바일(KT 자회사), 미디어로그(LG유플러스 자회사) 등 통신 3사의 자회사들은 등록요건에 따라 전체 알뜰폰 시장의 50%를 넘지 못한다. 

특히 등록조건 부여 당시와 달리 IoT 활성화되면서 알뜰폰 IoT 회선이 가파르게 증가해 현행 시장 점유율 산정방식으로는 통신 3사 자회사 점유율이 사실상 50%에 도달하기 어려운 구조다.

또한, 통신 자회사의 점유율 제도 개선 논의가 본격화된 이후, 규제가 마련되기 전에 최대한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려는 자회사들의 과열 경쟁이 심화되는 등 제도 개선 논의 이후 오히려 시장 혼탁이 가중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정부의 신속한 정책 수립 및 집행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양정숙 의원은 “통신 3사 자회사들이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가입자 유치에 주력하면서 결국 시장 점유율이 50% 수준에 이르렀다”

“알뜰폰 시장을 왜곡하고, 통신 자회사들의 브레이크 없는 시장점유를 막기 위해서라도 시장점유율을 50%로 제한하고, 시장점유율 산정방식을 즉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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