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0일 일요일

양향자 "윤석열 반도체 사랑 진심, 다행..민주당에서 외로웠다"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과도한 컷오프 국민 판단 왜곡 안 돼", "반도체, 정파 아닌 국가생존 문제..총성 없는 기술패권전쟁, 규제 해소 경쟁력 강화" -"검수완박 강행 반대, 복당 무산..돌아가도 할 일 없어, 당 아닌 무엇을 하느냐 중요",,,

양향자 "윤석열 반도체 사랑 진심, 다행..민주당에서 외로웠다"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과도한 컷오프 국민 판단 왜곡 안 돼", "반도체, 정파 아닌 국가생존 문제..총성 없는 기술패권전쟁, 규제 해소 경쟁력 강화" -"검수완박 강행 반대, 복당 무산..돌아가도 할 일 없어, 당 아닌 무엇을 하느냐 중요",,,

양향자 "윤석열 반도체 사랑 진심, 다행..민주당에서 외로웠다"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과도한 컷오프 국민 판단 왜곡 안 돼"

-이용빈 의원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대결구도 아닌 '통합의 그릇' 필요"
-"윤 대통령 반도체인력 육성 발언, 현장 혼선 초래..국가균형발전 저해, 지역 소멸"


양향자 "윤석열 반도체 사랑 진심, 다행..민주당에서 외로웠다"

-'국민의힘 반도체특위 위원장' 양 의원 "반도체 얘기하면 '친삼성'..'저쪽 당' 가라"
-"반도체, 정파 아닌 국가생존 문제..총성 없는 기술패권전쟁, 규제 해소 경쟁력 강화"
-"검수완박 강행 반대, 복당 무산..돌아가도 할 일 없어, 당 아닌 무엇을 하느냐 중요"

여의도 초대석 오늘은 어제에 이어 반도체 관련한 얘기 해보겠습니다.

국민의힘 반도체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반도체 특위 위원장 광주 서구을 무소속 양향자 의원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양향자 : 광주 서구을 국회의원 양향자입니다.

정파를 초월해서, 또 진보와 보수를 초월해서, 그리고 여야를 초월해서.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산업인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양향자인데요.

앞으로 많은 관심과 또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기대합니다.

정파와 여야를 초월해서 특위 위원장을 맡으셨다고 했는데 사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재영입 케이스로 정치권에 들어오셨고 민주당 최고위원 국회의원 하셨고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 같은데 일단 이 얘기부터 할까요. 어떤 마음으로 왜 가신 건가요?

▲양향자: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거의 첫 일성으로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어요.

저는 아마 반도체 산업이라면 이게 경제를 넘어서 안보 문제이고 외교 문제고 국방의 문제이기 때문에 국민의 힘 반도체 특별위원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반도체 경쟁력을 어떻게 키워서 글로벌 무대에서 대한민국이 제대로 국가의 안위를 가져갈 수 있는가 이 문제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요약하면 당이 중요한 게 아니라 반도체가 중요한 거다 말씀을 하셨는데

▲양향자: 한 가지 말씀을 드리면 저는 지난 30년의 반도체의 제 인생에서 없는 길을 만들며 무수히 눈물을 흘렸던 주인공이 바로 저라고 그런 말씀을 드렸었는데 그런데 제가 정치권에서 이렇게 보면, 낯선 길을 제가 가면 그것이 틀렸다고 하는 분들이 참 많아요.

어떻게 자기가 알고 있는 익숙한 길만 가서 어떻게 새로운 길을 찾고 그런 길을 모색할 수 있는지 저는 오히려 여쭙고 싶습니다.

△특위 구성을 보니까 의원님 같은 정치권 인사도 계시고 학계, 산업계, 이렇게 골고루 구성이 돼 있던데 지난주에 첫 회의를 열었는데 말씀하신 거 보니까 회의 발제문에서 '반도체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그동안 늘 불안하고 외로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뭐가 불안하고 외로웠다는 건가요 어떤 뜻인가요?

▲양향자: 그 특위는 여야 정부 산업계 학계 그래서 여야 정 산학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 반도체 특위가 시작된다라는 보도를 보자마자 가장 먼저 연락을 주신 분이 전남의 김영록 지사입니다.

함께하고 싶습니다.

△자문 위원으로 들어가 계신 것 같아요.

▲양향자: 네, 그래서 이번에 광주ㆍ전남이 함께 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라고 반도체 동맹을 이야기하시면서 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이 반도체 이야기를 했을 때 '왜 친기업 이야기를 자꾸 민주당에서 하느냐' 이런 이야기들 참 많이 들었고 '그런 이야기 하려면 저쪽 당으로 가라' 이런 이야기들을 참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반도체조차도 정파의 문제로 보고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이 상대 당이 아니라 정말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가 함께 경쟁해야 할 국가들 미국, 중국, 대만, 일본, 유럽 이런 국가들이지 저는 정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알겠습니다.

외로웠다는 게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은데 이게 기술 패권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셨는데 또 그냥 일반인들은 생각하기에 '그냥 발목 잡기만 안 하고 내버려 두면 삼성이 알아서 잘 할 거 아니냐' 뭐 이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이런 특위가 필요한 이유 뭐가 있을까요?

▲양향자: 우선 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반도체 공장도 세울 수 있는 것이고, 그런데 미국이나 중국이나 대만이나 반도체를 앞서가는 국가들을 보면 국가가 나서서 그 반도체 클러스터의 클러스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나서서 정리하고 뒷받침해줘야 한다.

특히나 국회에서 법안으로 지원을 해줘야만 또 정부가 움직이고 공무원 조직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기업이 할 일이 있고 국가가 할 일이 또 따로 있다는 말씀인 것 같은데,

▲양향자: 제가 외롭다고 말씀드렸던 것이 이제 '놔두면 삼성이 알아서 할 거 아니냐',

'놔두면 뭐 SK가 알아서 할 것이냐' 어떻게 합니까?

예를 들면 반도체 공정이 엄청나게 복잡한 공정이 있는데 그 공정을 이 정말 자연스럽게 제대로 효율적으로 생산적으로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라인 하나 지을 때 이 400m, 600m 거의 1km 까지도 지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지금 법안이 용적률 350%에 묶여 있어요.

그럼 이 법안을 450%까지 풀어달라는 게 이제 업계의 이야기인데 그게 법원으로 되지 않으면 이 라인을 쪼개야 되는 겁니다.

그럼 이쪽에서 공정을 진행하고 거의 비효율적으로 다시 이걸 이동을 해서 또, 또 다른 건물에서 진행을 해야 되고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 거죠.

그러니까 그런 정말 규제들 그런 부분들을 미리 우리가 파악을 해서 빨리 풀어주고 반도체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일. 그것이 국회에서 해야 될 일인데 정말 이 산업의 이 역량과 그래도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이것을 다 국가 발전에 써야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규제 완화 얘기가 나오면 반사적으로 나오는 게 재벌한테 특혜 주겠다는 거 아니냐 이런 지적과 반박이 나오는데 이건 어떻게 보시나요?

▲양향자: 이 반도체 산업을 한 기업의 문제로 보는 그 협소한 시각을 이제는 많이 넓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우리 국민들께서도 '아, 반도체가 어떤 한 기업의 산업이 아니구나' 당장 우리 정말 밀접하게 실생활에도 반도체가 다 들어와 있는 것이고요.

이 모든 산업의 모든 산업의 기반이 지금 반도체인데 특히 대한민국의 IT산업이 이렇게 앞서갈 수 있었던 것도 반도체고요 그래서 이런 중요한 반도체 산업을 그냥 한 기업으로 본다는 것은 그 시각을 빨리 깨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하나의 기업에 대기업의 일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어떤 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첫 번째도 반도체 두 번째도 반도체 100번을 1,000번을 10,000번을 이야기해도 부족함이 없다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반도체라는 건데 그건 또 인력 양성이 그만큼 중요할 텐데요.

윤석열 대통령이 '산업 인력 육성해라' 이렇게 독려를 하니까 교육부에서 수도권이랑 서울 지역의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을 하겠다고 했는데 지방에서는 '지방 소멸한다',

'그러면 국토 균형 발전은 버리자는 거냐' 이런 반박과 지적이 나오는데 이건 어떻게 보시나요?

▲양향자: 무작정 '수도권 규제 풀면 우리가 소멸합니다' 이렇게 단편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모든 일들도 반도체 산업 경쟁력 특위에서 다룰 것이고요.

그래서 어제 이제 산업계의 인력 로드맵을 제가 이제 파악을 하자고 했고 지자체별로 확인을 하고 지자체별로 또 경쟁도 시키고 과연 어느 지자체가 역량 있게 이걸 할 수 있는지 그걸 파악을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지자체별로 맞춤형 산업개발과 인력 양성 방안까지 특위에서 만들겠다.

그렇게 이해를 하면 될까요?

▲양향자: 그렇습니다.

이런 지역의 파악이 명확하게 돼야 그 다음에 솔루션이 나온다고 생각을 합니다.

△알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말씀해 주셨는데 윤석열 대통령의 반도체 사랑 진심 같은 게 느껴지시던가요 어떤가요?

▲양향자: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중요성을 이제 인식을 하시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법무부 장관한테도 공부해라라고 말씀하셨는데

△앵커: 법무부 장관이 그런데 반도체 공부까지 해야 될까요?

▲양향자: 당연히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대통령께서 그렇게 드라이브를 하시면 전 부처가 움직이고 전 지자체가 움직이고 이게 그야말로 국가가 존립을 할 수 있느냐, 죽고 사는 문제다 우리가 신 식민지가 오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앵커: 신식민지 까지 말씀을.. 비판하는 쪽에서는 또 이렇게 지적을 할 수도 있는데 뭐 좀 워딩이 세긴 한데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괜히 뭐 잘못 건드렸다가 잘못되는 거 아니냐' 뭐 이런 비판이 있을 수도 있는데

▲양향자: 선무당은 지금 누구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러니까 위원장님을 제가 약간 당황했는데 위원장님을 말씀하는 건 아니고, 예를 들자면 대통령이 한마디 하면 그 한마디에 맞춰서 일사불란하게 관련한 부서가 움직이고 이렇게 하는 게 과연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인가?

의도가 선하다고 결과가 항상 선한 건 아니다.

그런 말도 있고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양향자: 그렇죠.

'교육부가 반도체부가 되었다'라는 언론 보도를 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중요도를 말씀하시면 그 백업을 하는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어야 합니다.

항상 인재들이 포진해 있고 그것을 검증하고 정책을 위반을 하거나 실행을 할 때 그 검증을 완벽하게 하고서 실행을 해야 되는 것이죠. 저는 스스로가 마중물이 되고 싶기도 하고 중간물이 되고 싶다.

이런 말씀을 드렸는데 그래서 인재가 그야말로 중요하다는 말씀을 더더욱 드리고 정파를 넘어서 우리가 대한민국을 위해서 국민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 그런 제대로 생각이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힘을 합한다면 저는 아직은 대한민국에 희망이 있다고 보고요. 민주당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말씀하신 대로 법안 개정이나 재정까지도 필요할 수가 있는데 입법 활동에 민주당 도움이 없으면 사실상 어려운 건데 이거 어떻게 협치를 할 수가 있을까요?

▲양향자: 이 국가적인 일에 법과 제도를 뒷받침하는데 저는 국민의힘에서 발의를 한다고 해서 민주당이 반대할 일이 없고 더군다나 이제 국회 특위로 저희가 이제 상향을 할 거거든요.

사실 민주당의 의원님들 개별적으로는 굉장히 중요성을 많이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걸 반대하거나 그럴 수는 없는 일이죠.

△알겠습니다.

법안 얘기가 나와서 의원님 대표 발의한 법안을 제가 좀 찾아보다 보니까 재밌는 법안이 하나 있는데 '미래 자동차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이건 뭐 어떤 법안인가요?

▲양향자: 우리 광주 지역을 보면 현대기아차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현대기아차에도 어떤 목표가 미래 자동차 견인하는 그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연기관차에서 미래자동차로 친환경 차로 또는 자율주행차로 다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 그에 대한 법안들이 준비가 전혀 안 돼 있었어요.

그래서 제정법을 만들어서 전반적인 그 산업이 제대로 산업이 만들어지기 위한 전반적인 법을 제가 제정을 했죠.

그래서 선제적으로 제가 그 산업을 알기 때문에 먼저 제정법을 냈던 겁니다.

△이게 그런 논쟁이 한참 있었는데 지금도 해결이 안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예를 들면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내서 사람을 상하게 하거나 죽게 했을 때 책임이 그러면 제조사에 있냐 운전자에 있냐 누구한테 있냐 등등등 해서 이게 법적으로 정비를 해야 할 게 많을 것 같은데

▲양향자: 굉장히 중요한 말씀 하셨는데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제 운전을 사람이 하지 않아도 되지 않습니까?

그러면 운전면허증을 차에다 줄까요.

사람에게 줄까요.

이런 문제라든지 방금 말씀하셨던 것처럼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그런 시기가 돌아온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많이 지났긴 했는데 그래도 아동학대 처벌 특례법, 실종아동 보호 및 지원법,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아동복지법, 개정안 등등에서 아동복지 관련한 법안들을 많이 발의하셨던데 이건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으신가요?

▲양향자: 제가 아이를 둘 둔 엄마이기 때문에 항상 아동에 대한 관심을 갖고 발달장애 아동. 그러다 보니까 아동 관련해서 법안을 진심을 담아서 제가 법안 발의를 할 수밖에 없는 엄마의 입장이었습니다.

그리고 특히나 이번에 이제 통과된 형사소송법 검수원박이라고 일컫어지는 그런 법안에서 발달장애인들은 검사가 수사를 하게 돼 있는, 이런 부분들이 정리가 안 되고 통과를 해버리면 안 된다.

그리고 당장 광주에서 5.18 진상규명은 검사가 수사를 하게 돼 있는데 그러면 규명은 어떻게 할 것이냐. 이에 대한 제가 질문을 했을 때 광주 언론은 그 누구도 저한테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국민의힘으로 갈 건지, 말 건지. 민주당 서구에서 탈당을 했으니 그 지역에 누가 지역위원장으로 나오는지 저는 그런 보도를 보면서 정말 절망했었습니다.

△검수 완박 법안 말씀을 해 주셨는데 법안 강행 처리에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강제로 사보임을 당하셨고 어떻게 보면. 그리고 자의반타의반 민주당 복당도 사실상 물 건너갔고. 어떻게 보면 민주당으로 돌아갈 수 있는 다리 길을 끊어서 불살라 버린 건데 후회 같은 건 안 하시나요?

▲양향자: 왜 그렇게 규정을 먼저 하시나요?

△복당을 철회하셨으니까?

▲양향자: 복당을 철회한 것이 아니라 복당 신청을 철회했죠.

제가 왜냐하면 제가 민주당에 돌아가서 할 일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하고, 헌법기관으로서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양심에 의해서 행위를 하는 자가 국회의원인데 저의 안위를 위해서 광주에서 민주당이 간판 달고 나와야 당선된다는 그 이유로 제가 헌법기관의 그 가치를 훼손할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저의 향후의 정치 진로는 우리 광주 서구을 유권자들께서 판단하실 거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뭐 질문을 안 할 수가 없는데 정치 계속 하려면 결국 국민의힘으로 갈 수밖에 없는 거 아니냐 이런 시각들이 있는데 그건 어떻게 보시나요?

▲양향자: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의 사유의 범위가 저는 되게 궁금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어떤 당에 제가 입당해서 뭘 하겠다 라는 것보다 오히려 중립적인 지대에서 할 수 해야 되는 일이 워낙 많이 있습니다.

이런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일을 해야 되고 대한민국의 어떤 기술 강국의 역군으로 지금이라도 만들어내야 된다 라는 그런 소망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말 대한민국을 위한 민주당의 어떤 자산을 넘어서 국민들을 위한 자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대한민국이 훗날 과학기술 패권국가로 우뚝 설 때 지금의 반도체 특위를 그 시작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여한이 없도록 죽을 각오로 뛰겠다는 양향자 반도체 특위 위원장과 얘기 나눴습니다.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과도한 컷오프 국민 판단 왜곡 안 돼"

-이용빈 의원 "팬덤 부정, 정치참여 거부 안 돼..대결구도 아닌 '통합의 그릇' 필요"
-"윤 대통령 반도체인력 육성 발언, 현장 혼선 초래..국가균형발전 저해, 지역 소멸"

오늘은 반도체 산업과 인력 육성에 관한 얘기.

광주도 AI 반도체 특화단지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광주 광산갑 이용빈 의원.

△반도체 얘기에 앞서서 지난 토요일 일제강점기 민족 교육학자 학산 윤윤기 선생 추모제에 다녀오셨다고 들었는데 이 얘기 조금만 먼저 하고 갈까요.

▲이용빈: 학산 윤윤기 선생님은 아마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우리가 1919년 3.1혁명 운동 이후로 시민의 나라를 만드는 과정이 결국은 항일 독립투쟁으로 이어진 것 아니겠습니까?

그 과정에서 민족의 선구자로서 윤윤기 선생님은 교육 사업에 헌신하셨습니다.

자신의 가산을 다 털어서 우리 청년들을 무료로 교육을 해주는, 나라가 하지 못하는 그러한 일들을 해오셨고요.

이분께서 이러한 독립투쟁을 해오시다가 1950년에 돌아가셨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일제시대 때 최초 무상교육, 무상의료 선구자이신데, 50년 7월 돌아가셨는데 좀 약간 억울하고 처참하게 돌아가셨죠?

▲이용빈: 아무래도 그 당시에 이제 어떤 국가 폭력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에서 소위 학살의 현장에서 돌아가셨기 때문에 대단히 가슴 아픈 일이 된 거고요.

더욱이 이분이 이제 우리 민족 독립투쟁에 헌신해 오셨는데, 여전히 서훈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점이 가슴 아픕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이끌었던 장재성 선생님을 포함해서 민족 독립유공자 서훈에서 제외된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의 서훈을 꼭 받을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윤기 선생 같은 경우는 조선국민회, 조국광복회 이런 활동도 하셨는데 왜 서훈 대상이 아닌 건가요?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용빈: 아무래도 이제 좌우 이념 대립이 치열한 시기를 살아왔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이 좀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 추측은 합니다마는 뚜렷한 이유는 없습니다.

△알겠습니다.

이 얘기는 뭐 이쯤 하고 꼭 서훈이 수여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용빈: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내 얘기 하나만 해볼까요?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폭력적 팬덤의 원조는 극렬 문파다' 그러면서 당내 강성 팬덤을 둘러싼 갑론을 박이 많은데, 이거 왜 그런 건가요?

이거 어떻게 봐야 되나요?

▲이용빈: 글쎄요,

이제 과거에 우리가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는 과정에 깨어 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 적극적으로 민주화 운동을 펼쳐가는 과정에 노무현 대통령 당선까지 만들어 냈는데요.

이 정당의 정치 문화가 성숙해 가야 되는 시점에 와 있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그런 악질적인, 어떻게 보면 악의적인 댓글이라든지 문자, 이런 폭력적 행위는 좀 지양되어야 된다 생각하고요.

다만, 그러한 어떤 말초적 현상을 빌미로 팬덤 자체를 부정하거나 시민들의 정치 참여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정당이 플랫폼 정당으로 거듭나야 된다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어떤 시민사회의 공론의 장이 정당이 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잘 만들어가는 게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이게 파고 들어가 보면 결국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를 나와야 되느냐 말아야 되느냐 이쪽으로 귀결이 되는 것 같은데..

▲이용빈: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세요? 나와야 한다고 보세요,

아니면 이번은 좀 아니라고 보세요?

▲이용빈: 그런 점은 연패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의 승리가 곧 국민의 승리가 될 수 있도록 하려면 지금은 통합의 리더십과 그리고 혁신의 바람을 함께 담는 그릇이 필요한 것이죠.

그런 점에서 이제 이재명 후보가 적절한지에 대해서 공론의 장에서 숙의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 이 사람은 되고 이 사람은 안 되고 뭐 이렇게 무조건적으로 취급하는 것은 성숙한 우리 정치 문화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보고요.

누구든지 좀 출마해서 소위 정치적·정무적으로 출마를 가로막거나, 예컨대 중앙위원회에서 그냥 과도하게 컷오프를 시켜서 국민의 판단을 왜곡하는 방식으로 정치가 작동하지만 않는다면 이 전당대회를 통해서 그러한 통합과 혁신의 리더십을 새롭게 구축하는 과정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저는 이재명 의원에게도 그런 기회가 주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고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죠.

△이재명 의원 당 대표 출마 막을 건 아니고 나와서 당원과 국민의 심판을 받도록 하자 그런 취지인 것 같아요.

알겠습니다.

국회의원회관에서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제목의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셨는데, 어떤 취지의 토론회인가요?

▲이용빈: 반도체는 이제 어떤 산업, 그리고 경제 성장의 문제를 뛰어넘는 어떻게 보면 국가 안보의 문제까지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가 되고 있는 시점이잖아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 것이 시대 전환의 어떤 바로미터가 되고 있는데, 어떻게 대비하느냐 대단히 중요할 텐데, 결국은 사람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희 문재인 정부에서 이미 반도체 인력 양성과 관련된 중장기 프로젝트를 내놨단 말이죠.

일단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인데 윤 정부가 이것을 교육부가 결국은 다 새롭게 대안을 내놓는 방식으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반도체 인력 양성하는, 그런 주도권을 갖도록 하는 정책을 펼치면 지금 상황에서 현장에서의 가장 큰 우려는 이게 너무 단기적인 정책으로 보여주기 식의 정책, 또는 현장에서의 혼선, 그리고 결국은 지역 소멸, 이런 것들을,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우려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지역의 지방 대학에서는 수도권과 지역을 인력을 반반한다고 해도 현재도 그런 주어진 정원이 채워지지 않는데, 수도권에 정원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하게 되면 지역의 인재들이 다 수도권으로 쏠리게 된다.

그러면 지역의 대학의 반도체 양성 과정은 소멸하게 되는 거죠.

△그러니까 수도권 정원 말씀하신 게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 첫 번째 의무는 산업 인력 공급이다'라고 공개적으로 발언을 했고 교육부가 그 다음날 '그러면 수도권과 서울 반도체 학과 정원을 늘리겠다' 이거를 지금 말씀을 하시는 거죠?

어떻게 평가하세요?

▲이용빈: 기존에 저희들이 지역 균형발전 전략 중에 하나로 주요 산업을 지역으로 내려보내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하려면 지역의 청년 인재들이 또 육성이 돼야 되고, 그리고 산업이 안배되고, 지역 인재 육성이 똑같은 차원에서 주어져야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 두 가지를 다 함께 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걸 막아야 된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런 반론이 있을 수 있는 게 '어쨌든 우수한 자원들이 서울이랑 수도권으로 몰리는 것은 피할 수가 없는, 어떻게 보면 현실이고, 그런 현실을 외면 할 수는 없는 거 아니냐. 그래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쨌든 경쟁력 있는 학교나 학과들을 더 키워야 되는 거 아니냐' 이렇게 주장을 할 수도 있는데, 이거는 그럼 어떻게 말씀하실 수 있을까요?

▲이용빈: 그건 너무 단시안적인 해결 방법이고요.

저희들이 이제 좀 더 지속 가능하고 대한민국의 큰 성장 전략에 따라갈 수 있도록 그런 정책들을 제시해야 되는 것이 맞다고 보고요.

지금 가장 크게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지역 소멸, 그리고 지역 불균형 발전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이게 지금 정원 확대가 능사가 아니라는 건데 말씀하신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해소, 지역 인재 육성, 이런 걸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용빈: 지금 저희 광주 입장에서 보면 인공지능 반도체 특화지구를 요구를 하고 있는 거고요.

또 경남 지역에서도, 영남 지역에서 똑같이 그런 특화지구들을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것들을 우리 정부가 예산이라든지 잘 안배를 해서 지역으로 산업을 내려보내고, 그 산업의 수요에 따라서 인재를 육성하는 투 트랙으로 가줘야 이것이 지역 산업 발전으로 이어져서 전반적으로 대한민국의 어떤 성장 동력이 되지 않겠습니까?

△관련해서 말씀하신 대로 광주는 특히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주력을 하고 있는데, 조언이나 제언을 해 주실 게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이용빈: 반도체 산업은 저희 메모리 반도체가 있고 시스템 반도체가 있는데, 그동안 대한민국은 메모리 반도체에 주력해오면서 반도체 산업을 주도해 왔지 않습니까? 이제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있어서 더 중요하게 대두되는 게 시스템 반도체거든요.

그중에서도 광주의 어떤 유능함에 가장 뒷받침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반도체가 저는 기회라고 보고요.

이를 기회로, 특히 광주는 인공지능 특화 도시 아니겠습니까? 이런 것들을 통해서 광주의 일자리 전략, 그리고 광주의 미래 성장 전략으로서 인공지능 반도체 특화지구와 그리고 인재 육성할 수 있도록 대학에 지원하는 거 이런 것들이 대단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관련해서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강기정 광주시장을 만나서 정책간담회를 했다고 들었는데, 여기서 광주·전남·전북 메가시티 관련해서 요청을 하신 게 있는 것 같은데 어떤 내용인가요?

▲이용빈: 인프라가 되게 중요할 텐데요.

남부권의 경우에는 저희들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제시했던 것이 소위 '트라이포드 전략'입니다.

그러니까 광주송정역을 중심으로 한 철도 인프라, 그리고 무안공항을 중심으로 한 서남권 신공항, 그리고 목포나 광양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 물류. 이것들을 기본 인프라로 해서 광주 전라남·북도에 이 메가리전(Mega Region) 전략을 어 세워가는 것이 이 자체가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 돼서 큰 발전을 이어갈 수 있다 생각합니다.

△메가리전이라는 건 초광역권 개발을 말씀을 하시는 거죠?

▲이용빈: 그렇죠.

△쭉 말씀을 해주셨는데 압축해서 다시 한 번 여쭤보면 왜 지역균형 개발이 필요하고, 그걸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용빈: 제가 이번에 6·1 지방선거를 마치고 상당히 조금 우울한 마음으로 미래를 성찰할 시간이 좀 필요했어요.

그래서 이제 그 과정에서 자전거를 타고 국회에서부터 광주까지 제가 자전거 500km를 달렸습니다.

△며칠이나 걸리셨나요?

▲이용빈: 한 4일 동안 달렸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어떤 행복 지수의 차이를 굉장히 심각하게 느꼈습니다.

같은 나라에 살면서도 어디 지역에 사느냐에 따라서 어떤 생활 환경이 이렇게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을까.

물론 많은 정보를 통해서 지역 불균형에 대해서 느끼고는 있었지만 현장을 가보면서 더 심각하게 느꼈고요.

이러한 갭을 우리가 이렇게 줄여가는 과정 자체가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이다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광산갑이 지역구인데 광산구 금호타이어 이전이랑 평동 포사격장 이전, 이거는 뭐 어떻게 되고 있는 건가요?

▲이용빈: 군공항 이전 문제가 사실 가장 중요한 이슈이기는 합니다마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고요.

현재 금호타이어 이전은 갈피를 잡았기 때문에 가장 문제는 현재 금호타이어 이전 부지의 용도를 어떻게 변경할 것인가에 따라서 부동산 가격이 결정되는 거여서 그런 부분들이 상당히 갈등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의욕적으로 금호타이어 이전 부지하고, 그리고 송정역 주변, 또 KTX 투자선도지구 이런 것들을 묶어서 새로운 광주 미래 중심으로 만들어가겠다 하는 큰 비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진행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용빈: 무엇보다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경제 문제 심각한 상황에 있는데요.

이런 민생 문제를 해결해 가는 유능한 민생정당으로서의 모습을 지금 만들어가기 위해서 굉장히 환골탈태하는 그런 분위기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 당, 최선을 다할 테니까요.

믿고 지지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엄혹했던 일제시대 때나 21세기 지금 현재, 그게 우리의 말과 글이 됐든, 최첨단 반도체가 됐든 교육이 국가 백년지대계인 건 변함이 있을 수 없습니다.

'마음을 다해 학문을 권장하고 부지런히 힘써 인(仁)을 베풀었다.'

학산 윤윤기 선생 기념비에 새겨진 문구입니다.

윤윤기 선생의 교육에 대한 그 뜻이 잘 이어졌으면 하고, 선생이 독립유공자로서 합당한 서훈을 하루 속히 받을 수 있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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