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30일 토요일

'3000만원 계약 날렸다, 119 신고도 중단..KT 먹통에 분통,,,!? "국민지원금 25만원 쓰면 최대 250만원 준다고?",,, "편의점 칼 갈았다, 왜?

'3000만원 계약 날렸다, 119 신고도 중단..KT 먹통에 분통,,,!? "국민지원금 25만원 쓰면 최대 250만원 준다고?",,, "편의점 칼 갈았다, 왜?

충북소방 119종합상황실 "일부 전화 20분 먹통"

"3000만원 계약 오늘이 마감일인데…"

"국민지원금 25만원 쓰면 최대 250만원 준다고?",,, "편의점 칼 갈았다, 왜?

계좌 이체도 어려워 외상 구매하기도

"3000만원 계약 오늘이 마감일인데…"

충북소방 119종합상황실 "일부 전화 20분 먹통"

또 터진 KT 역대급 장애...대규모 피해보상 수순,

25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 QR체크인 기기가 작동되지 않고 있다. 뉴스1

KT 통신망 장애로 25일 오전 일부 지자체 업무가 일시 중단되는 등 전국에선 혼란이 잇따랐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던 대학시험이 중단되거나, 업체가 중요한 계약에 입찰하지 못하는 사고도 발생했다.


충북소방 119종합상황실 "일부 전화 20분 먹통"

이날 충북 청주시에 따르면 KT 회선을 쓰는 시 외부 인터넷망이 오전 11시20분부터 1시간가량 접속되지 않았다.

청주시 관계자는 “행안부에 연결되는 결재 시스템 등 내부망은 문제가 없었으나 KT 회선을 사용하는 인터넷은 작동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충북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도 KT 통신망에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했다가 복구됐다.

충북소방본부 관계자는 “KT기지국 회선을 사용하는 일반전화나 휴대전화 119 신고가 11시28분부터 20분 정도 연결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3000만원 계약 오늘이 마감일인데…"

경기에서 학교 등에 식자재 공급을 하는 윤모(36)씨는 이날 갑작스러운 전산망 오류로 3000만원 상당의 계약 건을 놓쳤다.

이날까지인 입찰 기한을 놓치면서다.

서울의 한 고등학교는 급식용 식자재를 공급하는 계약 입찰을 지난 20일부터 이날 정오까지 진행했다.

윤씨는 이날 입찰을 할 계획이었지만 전산망이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서, 참여하지 못했다.

그는 “예상치도 못한 전산 문제로 입찰에 실패했는데 이 손실 보상을 어디에 따져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KT 인터넷 장애 시간대별 상황.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겹쳐,

비대면 온라인 교육 수업을 진행 중인 일부 학교도 차질을 빚은 가운데, 아예 온라인 시험이 중단되기도 했다.

경기 한 대학교에서 문화콘텐트 관련 학과를 수업하고 있는 정모(42) 교수는 25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시험을 진행하고 있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면서 시험도 온라인으로 치르던 중이었다.

시험이 한창 이뤄지던 오전 11시20분쯤부터 전산에 조금씩 문제가 생기는 것 같더니 상당수 학생들의 접속이 끊어졌고 문제를 호소하는 전화가 빗발치기 시작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 교수는 시험을 중단하고 사태 수습을 하느라 진땀을 뺐다.

계좌 이체도 어려워 외상 구매하기도,,

전국 곳곳 식당과 영업장에서도 결제 먹통 소동이 빚어졌다.

서울 서대문구 한 초밥집 사장 박모(39)씨는 "30분 넘게 결제가 되지 않아 식당과 손님 모두 황당한 상황이었다"면서 "뒤늦게 결제되면서 죄송한 마음에 음식값을 일부 할인해드렸다"고 말했다.

대구 한 식자재마트에서 김모씨(45)는 견과류 등을 구매하면서 카드 결제를 하던 중 단말기가 작동하지 않아 계좌이체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카드결제 등이 먹통이 돼 이날 낮 전남 구례군 마산면 한 카페를 찾은 손님이 현금으로 계산하고 있다.

그나마 김씨는 계좌이체가 가능했지만, 스마트폰마저 먹통이 되면 물건을 구매하지 않거나 외상으로 거래했다.

예기치 않게 현금으로 물건을 산 사람들은 현금영수증을 발행하지 못한다는 말에 볼멘소리하기도 했다.

또 터진 KT 역대급 장애...대규모 피해보상 수순,

전국적으로 피해가 상당했을 걸로 보입니다.

피해가 어디서 얼마 정도나 있었을 걸로 추정되고 있는지요 ?

아직 정확한 피해 규모는 산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피해가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국의 유·무선 통신망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놓고 볼 때 피해액만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통신망 마비로 가정뿐 아니라 상점의 카드 결제, 병원의 의료 통신망, IPTV 방송망 등 KT를 사용하는 모든 인터넷 망이 마비가 됐고, KT 통신망과 연결된 LGU+의 일부 통신망도 장애가 발생하는 등 적지 않은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앵커>

이런 대규모 피해가 일어난 적이 이전에도 있었나요?

<기자>

전국적인 통신장애가 일어난 적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 2018년 11월 24일에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가 있었는데요.

당시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에 있는 KT아현지사 건물 지하에서 불이나면서 서울 한강 이북 서부 지역 일대의 통신이 마비 된 적이 있었습니다만 이 정도의 대규모 피해가 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앵커>

이렇게 대규모 피해가 난 원인이 궁금한데요 .

사고 초기에는 디도스 때문이다 말이 많았었지요?

<기자>

맞습니다.

초반 KT해명에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원인으로 지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과기부에서는 디도스 공격 가능성이 굉장히 낮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

KT도 이후에 통신장애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라고 한 발 물러섰다가 결국 라우팅, 네트워크 경로설정해주는 체계인데 이 체계에서 오류가 났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또 초반에 디도스 공격이 있었던 걸로 본 이유에 대해서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서 그렇게 추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초반 원인 추정에서 디도스를 지목할 정도로 국내 통신망에 대한 디도스 공격이 자주 일어나는 건가요?

실제로 자주 공격이 일어난다면 대비를 강화해야하는 것 아닌지요?

<기자>

디도스 공격이 얼마자 나주 있었는지 또 대비는 잘 돼있는지에 대해서 소관부처인 과기부에 문의를 해봤는데요.

최근 5년간 디도스 공격으로 대규모시스템 장애가 일어난 적은 한 번도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우리 전산망이 디도스에 대한 대비가 잘 돼있다는 애깁니다.

<앵커>

이번 전산장애 원인이 외부 해킹공격이 아닌 걸로 결론이 난만큼 KT 책임소재도 적지 않을 듯합니다.

피해보상 규모나 절차는 어떻게 진행 될까요?

<기자>

KT의 관리 부실책임이 명확 해지면 이용자들에 대한 보상이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3년전 발생한 아현지사 화재사고 당시 KT는 피해를 본 서울 마포구, 용산구, 서대문구, 은평구 등의 연매출 30억원 미만 상인들과 연매출 50억원 미만의 도소매업자들에 대해서 보상을 했줬습니다.

그리고 1~6개월치 요금도 감면을 해줬는데요.

총 보상액은 400억원대 였습니다.

이번에는 전국적으로 일어난 일인 만큼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아현동 사태와 비교해 볼 때 전체 피해액 산정하고 개별 피해 접수까지 마치려면 최소 1년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실제 피해보상도 한꺼번에 이뤄지는게 아니라 접수가 끝난뒤 1년여에 걸쳐서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이번 사태로 KT에 대해 불만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이 상당한 상황입니다.

KT가 현재 국내 통신망 점유율이 얼마나 되죠?

앞으로 고객들이 다른 통신사 쪽으로 옮겨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습니다.?

<기자>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놓고 보면 KT가 전체의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총 2천2백만 회선중에 KT가 940만회선이고 그 다음을 SK브로드밴드와 SKT, LGU+가 잇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 점유율은 SKT보다 낮긴 하지만 1천9백만 회선으로 전체의 3분의 1 수준입니다.

시장 점유율에서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KT이긴 하지만 이번 사태의 피해지역이 워낙 방대하고, 피해 양상도 다양한 만큼 고객 이탈은 피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실제로 아현동 통신구 화재이후 가입자들이 이탈한 전례가 있거든요.

대규모 이탈세가 아니더라도 브랜드 로열티나 고객 충성도는 확실이 이전보다는 약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KT가 KT했네"...남탓하다 알고보니 "설정오류"

'디도스 공격' -> '라우터 설정 오류'

네티즌·소비자, KT 성토..."소송하자"

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KT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약 40분간 장애가 발생해 전국 곳곳 가입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부터 증권거래시스템, 상점의 결제시스템, 기업 업무시스템 등 KT 인터넷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불통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가입자는 일반 전화통화도 되지 않는 등 장애가 확산했다.

고객센터도 연결이 되지 않아 고객 불편이 더해졌다.

이날 정오께 대부분 인터넷 서비스가 정상을 찾았지만, 일부 지역에선 복구가 좀 더 늦어졌다.

KT는 사태 초기에 디도스 공격을 원인으로 지목했다가 2시간여 만에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라고 입장을 정정했다.

KT는 2차 공지에서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는 KT가 1차 공지에서 "오전 11시께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던 내용을 정정한 것이다.

KT는 당시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 신속히 조치하고 있다.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에서는 네티즌과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지난 2018년 아현동 기지국 화재를 빗대어 'KT가 KT했네'라는 글부터 '손해가 막심하다.

전 국민이 소송하자'라는 글까지 올라오며 KT를 성토하고 있다.

"피해가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국의 유·무선 통신망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놓고 볼 때 피해액만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통신망 마비로 가정뿐 아니라 상점의 카드 결제, 병원의 의료 통신망, IPTV 방송망 등 KT를 사용하는 모든 인터넷 망이 마비가 됐고, KT 통신망과 연결된 LGU+의 일부 통신망도 장애가 발생하는 등 적지 않은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국민지원금 25만원 쓰면 최대 250만원 준다고?",,, "편의점 칼 갈았다, 왜?

1+1, 2+1 등 공격적 마케팅,
마트 장보기 수요 흡수 기대,

최근 근거리 소비 거점으로서 편의점의 인기가 증가한 데 이어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되면서 장보기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9일 편의점 업계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맞춰 '1+1' '2+1' 등의 덤 증정, 경품 추첨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각 점포 등에 행사 관련 홍보물을 부착하는 등 재난지원금 특수 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CU는 식음료 및 생필품을 대상으로 '+1' 증정, 할인 행사를 더욱 확대한다.

행사 상품은 총 1500여 개로 일반적으로 점포당 평균 운영 상품 수가 3000여 개인 점을 감안할 때 절반에 가까운 상품이 행사에 포함된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편의점 업계가 소비자 지갑을 열기 위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GS25는 명절 카탈로그 선물세트 구매와 관련된 행사를 중심으로 먹거리와 생필품 위주로 덤을 증정하는 등 총 1700여 개 상품에 대해 할인 행사를 펼친다.

대표적으로 5만9900원에서 8만9900원 가격대 가성비 육우선물세트 상품을 2+1 증정하는 행사를 9월 말까지 운영한다.

베이커리 브랜드 브레디크 전 상품을 우리카드로 구매 시 1+1 증정하는 마케팅도 9월 한 달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새 상품 출시와 할인 행사 등을 강화하고 있다.

자체 가정간편식 브랜드 '소반'을 새 단장해 출시했다.

가정에서 간편식사 메뉴로 인기가 높은 반찬(생선구이), 냉장면, 찌개 카테고리 6개 상품이다.

제철 과일 구색 강화를 위해 '루비에스사과 500g'(7900원), '샤인머스캣 500g팩'(1만4900원), '샤인머스캣 400g컵'(1만1900원) 3종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9월 한 달간 1940여 종의 상품에 대해 1+1, 2+1 등 덤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집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먹거리와 롤휴지, 물티슈, 세제, 샴푸, 치약·칫솔과 같은 생필품 1+1을 늘리는 등 할인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오는 13일부터 한 달간 이마트24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의 10배(250만원), 2배(50만원), 1만원 리워드 경품을 내걸었다.

미니스톱은 9월 한 달간 1674종의 상품을 할인하며 특정 상품 50여 종 중 1종 구매 시 추첨을 통해 제주도 왕복 비즈니스라이트석 항공권(1인 2매)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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